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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만후 가능한한 빨리 골반 근육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을 보는 동안 소변을 멈추는 운동을 자주합니다. 이러한 방법은 골반 근육을 강하게 하여, 질을 튼튼하게 하고 그것이 탈출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분만 후 수 일내에, 많은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겪게 될 것입니다. 자궁은 임신전 크기로 줄어들 것이고, 유방은 모유로 가득 찰 것이며, 봉합자리도 아물어갈 것입니다.

분만 후 운동을 제대로 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이전의 체형으로 돌아가는데 최소한 3개월이 걸리지만, 노력 여하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기 전에도 운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관심을 집중해야 할 곳은 골반과 복부의 근육들입니다. 누워 있는 동안에는 배개를 엉덩이 밑에 놓도록 합니다. 이것은 골반내 기관들이 정상의 위치로 되돌아 가는 것을 촉진합니다.

복부의 근육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무릎을 구부리고 누워 손을 상복부에 놓고, 엉덩이에 힘을 주어 하늘을 향해 밀어 올리는 운동을 합니다. 이러한 운동을 소변을 보는 중에 참는 훈련과 병행합니다. 침대에 누워 있는 동안에도 발을 희전시킴으로써 혈액순환을 도울 수 있고 붓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침대에서 부드럽게 몸을 구부리는 운동을 할 수 있으며, 2주째 부터 누웠다 앉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골반 근육은 여성들에만 있는 근육입니다. 이들은 자궁, 장과 방광과 같은 골반내 장기를 지지해주는 근육입니다. 이들 근육을 강하게 하는 것이 오랜 기간동안 성생활을 유지시키고, 자궁탈출이나 긴장성 뇨실금을 막는데 필수적입니다. 케겔 (Kegel) 운동이라고 불리우는 골반 운동의 한가지는 소변을 볼 동안 수차례 소변을 멈춘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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