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중한 아기와 여성의 건강을 위한 산부인과 :::::
메뉴
 

산전관리

산후관리

분만후 운동

피임의 종류

월경주기법

성병의 종류

갱년기 증후군의 증상

갱년기 증후군의 치료

유방암 조기 진단

유방암 자가 진단법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

Untitled Document

산전관리의 목적은 건강한 아기의 출산을 돕는데 있습니다. 임신 7개월까지는 매달 1회, 임신 8-9개월까지는 2주마다 1회, 마지막 달에는 매주마다 1회내원하도록 합니다.

첫 내원은 대개 임신 7-9주경에 이루어지는데 이시기에는 기초적인 산전검사로 빈혈검사, 혈액형검사, 소변검사, 매독검사, 간염검사, 풍진검사, 후천성 면역결핍증검사를 합니다.

임신 16-18주경에는 기형아검사를 시행하는데 이는 혈액검사를 통해 신경관결손 및 다운증후군을 감별해내는 검사로 양성반응이 나올 확률은 4-5%입니다. 드물기는 하지만 기형아검사에서 음성이 나왔다 하더라도 신경관결손이나 다운증후군이 나올 수 있습니다. 기형아검사에서 양성반응이 나오면 양수검사나 초음파검사등 더 자세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임신 6-7개월에 들어서면 임신성 당뇨검사를 받게됩니다. 임신성당뇨의 합병증으로는 거대아출산, 분만시 태아의 저산소증과 그에 따른 사망, 모체의 산도손상과 출혈, 신생아의 대사장애 등이 있습니다. 포도당용액을 마시고 1시간후 혈액채취를 하며, 임신성 당뇨로 진단되면 식이요법이나 인슐린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임신기간중 심하거나 계속적인 두통, 시력약화, 얼굴 또는 손의 부종, 복통, 구토, 오한 또는 열, 배뇨통, 질출혈, 양수유출, 태동의 강도 또는 횟수의 현저한 변화가 있을때에는 즉시 담당의사와 상의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소중한 아기와 여성의 건강을 위한 산부인과 :::::